• 검색검색창 도움말
  •  
  • 가맹본부창업

  •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구글플러스 카카오톡
가맹본부 창업
  • Total: 7
  • 이동

가맹본부를 창업하기 전에 팔고자 하는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이 있는지, 수익성과 사업타당성이 있는지, 가맹점사업자들이 본부에 수수료를 지불하고 자신이 기대하는 가치를 얻을 수 있는지를 확인 합니다.

또한 시스템적으로 가맹점사업자의 사업성공을 위한 지속적인 프로그램은 갖고 있는지, 경쟁사는 어느 정도 있는지, 사업아이템이 유행적이거나 누구나 쉽게 모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닌지를 확인 합니다.

현 가맹점을 선택한 이유

구분 응답자수(명) 비율(%)
업종(아이템)이 좋아서 271 54.5
성장 가능성이 높아 보여서 122 24.5
거래조건이 다른 곳보다 좋아서 81 16.3
기타 23 4.6
합계 497 100.0
< 자료원 : 소비자보호원 >

예비창업자들은 결코 어리석지 않습니다. 가맹본부의 과장광고에 쉽게 현혹하거나, 가맹본부의 일방적인 설명에 설득당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맹본부는 예비창업자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핵심을 파악하여 시스템을 구축하고 가맹점 창업시의 비전을 제시해야 합니다.

가맹본부 창업 선행조건

  • Step 01.
  • 명확한 사업컨셉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공을 위해 가맹본부는 동정업계에서 차별성을 갖거나, 차별성을 확보할 수 있는 잠재적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공은 CEO 개인의 능력이나 점포의 우수성도 성공요인 이지만 상품, 서비스, 사업형태, 경영시스템, 마케팅 등의 차별성에서 기인하는 경우가 성공사례 중 매우 높은 비율입니다.

  • Step 02.
  • 시범점포 운영

프랜차이즈 사업의 표준을 만드는 시범점포(모델점)를 개설하고 운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시범점포에서 운영시스템의 관리, 디자인, 레이아웃, 장비, 직원 훈련방법, 광고, 마케팅, 서비스 등을 실험하고 수정.보완한 후 사업의 가능성을 결정합니다.

가맹점을 모집한 후에도 일정한 수의 직영점을 운영하는것이 바람직 합니다. 작영점의 운영은 가맹본부의 수익구조에도 도움을 주지만 가맹점들이 당면할 수 있는 운영상의 문제점과 소비자들로 발생하는 시장변동 상황을 미리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Step 03.
  • 인적자원 확보

가맹점을 관리하는 슈퍼바이저나 가맹본부의 직원들은 가맹점사업자들의 문제들을 해결하고 좋은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컨설턴트의 역활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문제해결 능력, 의사결정, 탐구성, 관리능력, 조직력, 리더십, 마케팅 같은 특정분야의 경험과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특히 가맹본부의 직원들은 자격있는 가맹점사업자들을 선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하며, 훌륭한 프랜차이즈 교육자 이어야 하며, 동기부여가 높고 긍정적인 프랜차이즈 관계를 조성하고 가맹점사업자들이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적극적이어야 합니다.

  • Step 04.
  • 차별화된 이미지와 상표

프랜차이즈는 기본적으로 가맹본부의 검증된 상품명 및 상표나 사업방법을 다른 사람이 사용하게 함으로서 사업을 확장해 나가는 구조입니다. 가맹점사업자들은 가맹비와 로열티를 지불하는 대신 가맹본부의 브랜드인지도를 이용하여 사업기회를 만들려는 사람들 입니다.

현대사회는 브랜드인지도에 중요한 요소인 특허권, 저작권, 상표명, 영업비밀 등의 다양한 형태의 지적재산권 분쟁들이 많이 발생합니다. 프랜차이즈의 경우 이러한 지적재산권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와 법적인 보장을 통하여 가맹점들이 보다 많은 혜택을 누릴수 있게 해야 합니다.

  • Step 05.
  • 여유자금 확보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는 지금은 적자지만 가맹점이 늘어나면 흑자로 돌아설 것이라는 기대를 많이 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가맹점의 수가 늘더라도 그 적자구조는 별로 달라지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사업초기는 직영점 확산을 통해 수익증대에 주력해야 합니다.

사업자금이 충분치 않은 가맹본부는 가맹점모집을 통한 사업확장 보다는 직영점의 확산을 통해 고정수입을 확보하는 것이 더 안정적이고 효율적입니다. 가맹본부는 프랜차이즈 프로그램의 이행과 개발 그리고 운영상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충분한 자금을 확보해야 합니다.

가맹본부 창업자금
① 프랜차이즈 관할 사업의 표준들을 수정하고 운영하고 개발하기 위한 비용
② 운영시스템, 상품, 서비스를 발전시키고 개발시키기 위한 비용
③ 상표등록, 유니폼, 로고 등 네트워크 동일성을 위한 비용
④ 컨설팅, 법률, 세무 등 전문가에 대한 비용
⑤ 경영진이나 직원들의 임금 및 교육비용
⑥ 마케팅 및 광고비용
⑦ 홈페이지제작, 프랜차이즈 ERP 등 정보화시스템 구축비용
⑧ 가맹점사업자들을 지원하고 돕기 위한 서비스 비용

창업자금대출 더보기>

  • Step 06.
  • 상권분석 시스템

표준점포 개발과 시스템 구축

상권분석 시스템구축은 해당사업의 강, 약점을 분석하여 그 업종에 맞는 상권과 입지 및 점포크기를 메뉴얼화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메뉴얼에는 상권분석과 입지조건 분석, 예상매출액 산출, 사업타당성 유무, 자사의 매출요소에 대한 정형화된 양식이 포함됩니다.

그리고 실제로 모델(시범)점포 운영을 통하여 해당 사업 컨셉테스트와 사업 가능성, 경쟁점과의 경쟁력 유지를 위한 입지와 점포크기 및 상품력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나타난 문제점들을 수정.보완해 나갑니다. 모델점포는 표준점포 개발과 시스템 구축에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므로 필수적 입니다.

업종별 상권의 범위와 상권설정전략

상권의 범위는 기본적으로 업종의 특성과 구매빈도 및 점포의 크기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따라서 업종별 상권의 범위가 가맹점의 상권보장 구역입니다. 예를 들어 생필품이나 일반음식점은 상권의 범위가 500m 이내 입니다. 하지만 경쟁점포나, 지형지물 같은 여러 형태의 상권단절요인에 의해 상권이 매우 협소해 질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가맹본부는 가맹점에게 가급적 최대 상권범위로 상권보장 구역을 넓혀 주는 것이 좋습니다. 주택지 같은 작은 상권은 문제가 없지만 역세권 같이 상권이 넓은 지역에서 도로를 기준으로 하는 방식은 상권보장 구역으로 인해 분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맹본부는 역세권 같은 지역은 미리 구역을 나누어 출점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습니다.

가맹점 출점전략

가맹점이 출점 할 수 있는 지역과 입지는 한정되어 있으므로 가맹점 출점을 전략적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어떤 상권이던 상권내 1호점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입지가 좋고 점포의 규모가 큰 1호점이 출점하여 경쟁점을 제압한다면 추후 경쟁점의 츨점까지도 막는 이중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상권내에 가맹점을 출점시키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한 상권내에서 경쟁점에 비해 입지가 뒤진다면 곧바로 가맹점은 경쟁점에게 경쟁력을 상실하게 되고 장기적으로 가맹본부까지 경쟁회사에 밀리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가장 이상적인 출점전략은 예상매출, 경합도 등을 고려해서 본부의 인지도를 최대한 높힐 수 있는 상권력이 큰 도심권이나 역세권 등에 우선적으로 출점하는 것이 좋습니다.

폐점전략

폐점도 출점전략의 일환으로 전략적으로 해야 합니다. 매출의 부진이 상권의 변동인지? 본사 상품력에 문제인지? 본사의 마케팅 부재인지? 가맹점주의 무능인지? 원인을 찾아 분석하여 최대한으로 해결해보고 그래도 안될경우 폐점의 적절한 시기 선택으로 폐점시 보는 피해에 대한 최소화 전략을 강구해야 합니다.

상권.입지분석 더보기>

업종별 성공요인

  • Step 01.
  • 외식업 성공요인

외식업은 국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0%대 프랜차이즈 가맹점에서는 50%대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외식업에서 프랜차이즈사업은 사업확장과 성공의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외식업은 입소문이 빠르고 경쟁사가 집입하기 이전에 많은 매장을 여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외식산업이 성장하고 있고 프랜차이즈 방식에 의한 운영이 활발히 도입되고 있지만 상당수 기업이 사업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재의 실정입니다.

외식업은 소비자의 선호가 매우 다양하여 시장이 세분화 되어 규모가 작습니다. 기업의 문제는 표적으로 삼아야 할 시장의 규모가 작기 때문에 얻을수 있는 잠재수익이 높지 않다는 것입니다. 기업이 수익을 올리고자 한다면 다양한 제품을 시장에 제공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다양한 제품을 개발할 수록 이에 소요되는 비용과 이들 제품을 관리하고 판매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은 증가할 수밖에 없으며 따라서 수익성에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시장 수요에 대한 예측이 어렵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조류독감이나 광우병파동에서 볼 수 있듯이 소비자들이 먹거리에 의한 건강문제에 큰 관심을 갖고 있고 민감하고 빠르게 반응한다는 것입니다.

웰빙바람이 불면서 유기농제품이나 건강보조식품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한 것은 소비자가 불안정하게 움직인다는 것입니다. 불안정하고 예측 불가능한 소비자의 선호에 의해 외식업에 종사하는 기업의 성과는 크게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외식업
품질(Quality)

제품의 품질은 외식업은 물론 모든 기업에 있어 첫 번째로 중요한 성공요인 입니다. 품질은 기업의 수익성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입니다. 경쟁기업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우위에 있는 제품의 품질과 가격은 고객에게 보다 많은 가치를 제공하며, 경쟁사보다 높은 시장점유율을 획득 할 수있습니다.

외식업의 경우 품질은 맛과 서비스품질로 분류됩니다. 맛이 없거나 청결하지 못하고 종업원이 불친절한 경우 소비자는 다시는 그 외식업소를 찾아오지 않습니다. 특히 단일품목의 외식업소일 경우 맛이 가장 중요하며 이를 일관되게 유지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방문했던 고객이 추후에 자주 방문한다면 고객 충성도가 생겼다고 봐야 합니다. 충성도는 반복구매를 의미합니다. 충성도가 낮다는 것은 반복구매가 이루지지 않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반복구매는 불황기에 더욱 힘을 발휘하며 불안정한 사업환경에서 기업의 생존을 보장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확고한 브랜드 컨셉

고객은 프랜차이즈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를 갖고 있습니다. 컨셉이 명확한 프랜차이즈브랜드는 소비자에게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확신을 제공합니다. 대부분의 소비자는 간판만 보고도 자신이 해당업소에서 무엇을 먹을 수 있는지에 대한 기대를 갖습니다.

외식업에서 확고한 브랜드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제품과 서비스의 표준화가 필수요건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품과 서비스의 표준화는 소비자 기대에서 일관성을 의미하며 일관성은 기업에 대한 신뢰를 형성하게 됩니다.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가맹본부의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여야 합니다.

적응성(Adaptability)

소비자의 식성은 자주 바뀝니다. 어떤 외식업소든 동일한 메뉴로는 오래 유지하지 못합니다. 가맹본부는 변하는 소비자의 기호를 빨리 파악하고 적시에 제품이나 서비스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거에 유명했던 브랜드도 소비자 식성에 적응하지 못해 초라해진 곳이 많습니다.

제품/서비스의 차별화

여타 사업과 마찬가지로 외식업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고객욕구를 파악하여 자사의 경쟁우위 컨셉을 설정하고 이에 근거해 제품을 차별화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맥도널드와 버거킹 두 기업은 제품이나 점포운영에 있어서의 차이도 별로 없었습니다.

하지만 햄버거 시장에서 맥도널드 브랜드가 가치가 더 높았습니다. 그러나 버거킹은 소비자가 점포에서 원하는 햄버거(Having it your way)를 구매할 수 있다는 광고 문안으로 소비자에게 믿음을 주어 맥도널드의 시장을 파고들 수 있었습니다.

가맹점에 대한 강력한 지원

외식업의 경우 입지선정, 장비구입 및 자금조달, 종업원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경험이 없는 가맹점주일수록 어떤 의사결정시 가맹본부로부터 강력한 지원을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아울러 가맹본부는 초기 개설지원과 교육훈련 이외에도 가맹점주가 개설 후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해야합니다.

또한 슈퍼바이저를 통해 가맹본부가 가맹점을 순회방문하여 가맹점을 교육시키고 감시감독 하는 것은 품질과 서비스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 Step 02.
  • 도.소매업 성공요인

도.소매업은 제조업체가 생산한 제품을 가맹본부가 구매하여 가맹점을 통해 소비자에게 재판매하는 구조입니다. 외식업이나 서비스업과는 다른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가맹본부는 도매상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고 가맹점은 소매상의 기능을 수행하는 시스템입니다.

특히 할인점, 백화점, 전문점 등 다양한 업체와 경쟁하는 가맹점의 성공여부는 가맹본부가 상품의 가격, 구색, 배송과 같은 도매상의 기능을 얼마나 내부적으로 시스템화 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하는가에 의해 결정됩니다.

도.소매업

① 물류 및 정보시스템의 구축

예전부터 파워소매상들은 공통적으로 강력한 물류 및 정보시스템을 구축한 업체만 성공했습니다. 편의점은 도.소매업에서 어떻게 해야 성공할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업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편의점은 매장의 규모가 작고 상품의 구성도 단순하지만 효율적인 물류시스템과 강력한 정보시스템 지원을받아 강력한 경쟁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② 머천다이징(Merchandising)

도.소매업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기본원리는 '적시에 적절한 가격으로 적합한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상품을 매입하고 구색을 갖추어 판매하는 머천다이징 기능이 성공적으로 수행될때 도.소매업의 경쟁력은 높아집니다.

머천다이징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재고 총 이익률이나 재고회전률 같은 재무적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위해 상품관리, 상품구색 계획, 매입시스템 개발과 평가, 공급선의 결정 및 파트너십 구축과 같은 다양한 활동이 성공적으로 수행되어야 합니다.

  • Step 02.
  • 서비스업 성공요인

서비스는 제품과 다른 상이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특성은 5가지로 무형성, 비분리성, 이질성, 소멸성, 사람으로 분류됩니다. 제품과 달리 형체가 없는 무형이므로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구매하기 이전에 서비스에 대한 가치를 파악하거나 평가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가맹본부는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최고의 경쟁력으로 소비자가 경쟁점과의 의사결정시 구축된 브랜드 이미지로 우선권을 차지 할 수있습니다.

무형성(Intangibility)
서비스는 추상적이며 보이지 않고 만질 수 없다.
서비스를 제공받기 전에는 맛볼 수도, 냄새를 맡을 수도, 또 소리를 들을 수도 없다.
따라서 서비스의 가치를 파악하거나 평가하기가 어렵다.
비분리성(Inseparability)
서비스는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발생한다.
서비스는 생산과 동시에 소비되기 때문에 소비자의 서비스 생산 과정 참여가 빈번히 일어난다.
유형제품의 경우 거래와 함께 소유권의 이전이 일어나지만, 서비스의 경우 누리거나 즐길 뿐 가질 수는 없다.
이질성(Heterogeneity)
서비스는 비표준적이며 고도로 가변적이다.
서비스 생산과 분배 과정에 사람이 개입하기 때문에 추형 제품처럼 동질적일 수가 없다.
서비스 이질성 때문에 고객 제공 서비스의 표준화가 어렵다.
소멸성(Perishability)
서비스는 계속 가지고 있을 수 없다.
서비스는 재고 형태로 보존할 수 없다. 따라서 즉시 사용되지 않으면 사라진다.
서비스는 소멸되기 때문에 수송이 불가능하다.
사람(Men)
서비스는 사람에 의존하며 사람에 의해서 생산되어 고객에게 제공된다.
같은 서비스도 행하는 사람에 따라 품질의 차이가 발생하기 쉽다.
제품의 경우 기계나 설비로써 얼마든지 균질의 것을 만들 수 있다는 점과 대조적이다.
서비스업

서비스업의 이러한 특성으로 서비스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적자원에 대한 관리, 고객지향적 관리, 브랜드 이미지구축 입니다. 가맹본부의 성공은 가맹점이 얼마나 성공적으로 서비스를 창출하고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철저하게 교육시킨 종원원이 어떠한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는가에 의해 좌우됩니다.

프랜차이즈 마케팅

  • Step 01.
  • 마케팅의 개념과 중요성

마케팅이란 상품이나 용역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합리적으로 유통시키기 위한 활동입니다. 따라서 생산자(기업)가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잘하면 더욱더 많은 제품을 소비자에게 팔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기업홍보와 마케팅을 진행 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기업 중심으로 소비자는 단순히 상품을 구매하여 사용한다는 의미가 강했습니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면서 어떻게하면 고객욕구를 만족시킬 것이며, 창출할 것인가에 대해 물음이 제기되면서, 기업들도 단순한 기업홍보에서 마케팅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이루어 졌습니다.

마케팅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자나치지 않습니다. 특히 인터넷의 발달로 과거에 유명했던 기업들이 마케팅의 부족으로 도태되어 버리고 현대적인 마케팅으로 무장한 신생기업들이 그 자리를 차지하는 것을 여러 사례들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tep 02.
  • 마케팅의 요소

현대 마케팅의 추세는 판매자 중심에서 구매자 중심의 마케팅으로 변화되었고 거래 고객과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 및 강화 하려는 관계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이 중시되고 있으며 E. 제롬 맥카시(E. Jerome McCarthy) 마케팅 믹스 4p 에서 서비스마케팅(Service Marketing) 7p로 변경 되었습니다.

① 상품(Product)

마케팅에서 상품이란 고객들에게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모든 요소들의 결합체 이며 소비자에게 보이는 유형상품과 눈에 보이지 않는 서비스상품으로 구분이 됩니다. 서비스상품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고객들에게 가시적으로 보여 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프랜차이즈 사업 또한 요리, 의류, 가구 등 일반적인 상품을 취급하는 본부와 인적서비스, 사무서비스 등 눈에 보이지 않는 서비스상품을 판매하는 본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상품의 형태나 모양에 관계없이 브랜드 인지도가 있는 가맹본부에서는 제약없이 판메할 수 있습니다.

신규 가맹본부라면 철저한 마케팅 프로그램에 의해 판매전략을 수립해야 하고 자사의 고객들에게 상품과 서비스를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알려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만족스러운 상품과 서비스, 고객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해야 합니다.

② 가격(Price)

가격이란 고객들이 상품믈 구입하기 위해 지불하는 화폐의 양으로 도.소매가격, 정가, 할인 등을 말하거나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소비하면서 고객들이 지불하는 돈, 시간, 노력 등을 말합니다. 상품은 가격이라는 말로 통일되지만 서비스의 경우에는 요금, 입장료, 진료비 등으로 사용됩니다.

서비스의 경우에는 원가를 객관적으로 정확히 산정할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격결정이 매우 주관적이고 어렵습니다.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는 여러 종류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가격을 결정해야 하며 가맹점을 위하여 여러가지 형태의 수수료를 결정해야 합니다.

가격결정 고려요소
- 합리적인 상품과 서비스의 판매가격
- 가격에 대한 고객들의 혜택
- 가격의 결정과정
- 경쟁자와의 가격 비교
- 가맹본부와 수익구조
- 가맹점사업자의 지불능력

③ 유통(Place)

고객들이 상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해주는 운송, 보관, 하역, 창고, 정보 등을 총괄하는 활동으로 유통경로를 체계화하여 비용절감을 가져온다면 가격파괴의 바람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상품은 운송이나 보관이 가능하지만 서비스는 보관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달하는 장소내지 입지가 중요합니다.

특히 프랜차이즈시스템은 위치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래서 본부의 즁요한 요소중 하나가 상권분석과 입지선정 지원입니다. 권리금이 비싸고 좋은 상권은 이미 기존의 본부들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신규 가맹본부들이 좋은 위치를 차지하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따라서 신규 가맹본부는 사업 초기에 가맹점 출점전략이나 위치선정에 대한 전략을 신중하게 수립하여 시행해야 합니다. 자사의 아이템이 고객들이 찾아오기 쉬운 위치를 택해야 하는지 어느 상권애 속하는지 잘 고려해야 하고 가급적 지나치게 비싼 상권에 들어가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 촉진(Promotion)

촉진이란 기업이 고객들에게 특정 상품을 알리고 선호도를 높히기 위한 모든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말합니다. 촉진 또한 유형의 상품과 무형의 서비스상품에 따라 촉진활동이 달라질 것입니다. 그러나 유형의 상품보다는 무형의 서비스상품에 대한 촉진이 사실 더 어렵씁니다.

그것은 서비스상품의 판매 촉진활동은 무형성을 전제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서비스를 보여줄 수 없고 서비스를 소비함으로서 얻게 되는 혜택이나 결과를 강조하는 촉진활동을 해야 하고, 또한 물리적 차별화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심리작 차별화를 통해 포지셔닝 활동을 전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프랜차이즈 본부는 다양한 촉진활동을 통해 자사의 상품과 서비스의 우수성을 소비자에게 알려야 하고 특히 본부의 마케팅은 가맹점사업자와의 지속적인 관계 유지가 중요하기 때문에 본부를 위한 마케팅과 가맹점사업자를 위한 마케팅이 공동의 목적하에 체계적으로 계획되고 실시되어야 합니다.

⑤ 과정(Process)

서비스산업은 궁극적으로 서비스 활동에 참여하는 판매원과 고객의 중심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종업원이 중요한 이유는 그들 자체가 서비스이기 때문입니다. 종업원을 고객으로 보고 그들에게 서비스 마인드나 고객지향적 사고를 심어주며,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활동을 전개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⑥ 물리적 근거(Physical Evidence)

서비스는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물리적 근거를 통해 그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 품질을 고객들에게 전달하려 합니다. 물리적 근거란 서비스 매장의 공간적 배치와 기능성, 실내 온도, 조명, 색상 등과 같은 주변적 요소로 고객의 심리적 반응을 불러 일으키며, 결과적으로 고객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⑦ 사람(People)

사람 서비스는 종업원의 행위를 통해 고객들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종업원들은 서비스의 생산자이자 전달자입니다. 대부분의 성공적인 서비스기업들이 서비스 품질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인적 자원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육훈련을 끊임없이 강조하고 반복 실시하는 것이 이 때문입니다.

  • Step 03.
  • 효율적인 홍보

광고와 달리 홍보는 대가를 지불하지 않고 비 인적 매체를 이용하여 제품 및 서비스에 관한 기사나 뉴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서 수요를 촉진시키는 방법입니다. 오늘날처럼 광고가 범람하는 시대에 소비자는 광고에 대한 반응이 무감각해지고 광고에 대한 불신감도 커지게 됩니다.

소비자들은 전반적으로 미디어에 대한 신뢰감이 강한 편입니다. 따라서 미디어에 노출되는 정보에 대해서는 집중력과 관심도가 높고 가끔식 무조건적인 선호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기업들 또한 미디어를 통한 마케팅 활동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방송이나 신문 그리고 전문잡지에 대한 자사의 기사게재를 위한 노력과 활동이 매우 치열합니다. 마케팅 능력과 자금이 부족한 중소기업 경우 미디어 노출이, 많은 돈을 투자하는 광고보다 효과가 크기때문에 자사의 기사게재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 Step 04.
  • 지속적인 광고

미디어와 광고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큽니다. 프랜차이즈 사업에서 광고는 상품 및 서비스 판매와 가맹점 모집은 물론이고 브랜드마케팅을 위한 가장 강력한 무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프랜차이즈 시장에서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이와 관련하여 각종 대리점, 가맹점모집 등 프랜차이즈광고가 범람하고 있습니다.

인지도 있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들의 광고는 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히는데 주력하는 한편 중소 또는 신규 가맹본부는 가맹점 모집광고에 중점을 두고 있는 편입니다. 그러나 일부 가맹본부들이 법률에서 규정한 표시사항을 지키지 않아 소비자보호원의 제재를 받기도 합니다.

TV, 신문, 라디오, 잡지 등의 주요 오프라인 광고매체의 광고 효과는 입증되었습니다. 하지만 오프라인 광고매체의 단점은 막대한 비용과 자원이 소요되며, 빠른 피드백과 참여의 기회를 원하는 요즘 소비자들의 생리와는 맞지 않는 한계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자본이 부족한 중소기업이나 신규 가맹본부의 경우 TV, 신문등의 광고에 높은 비용을 지불하는 대신 DM 발송, 전시 및 매장 디스플레이, 세일즈 프로모션, 각종 이벤트, PPL 등 온라인을 통해 소비자가 직.간접적으로 제품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광고를 집행하고 있습니다.

  • Step 05.
  • 인터넷 마케팅의 활용
온라인 마케팅매체
- 회사 홈페이지
- 네이버 블로그/카페
- 다음 블로그/카페
- 페이스북
- 트위터
- 인스타그램
- 유튜브
- 인터넷 언론사

회사 홈페이지

홈페이지는 회사의 얼굴이며 그 자체가 광고수단이며 홍보수단 입니다. 홈페이지제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 중심적인 홈페이지 기획입니다. 그것을 토대로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고 웹프로그래밍을 연동시켜 기술을 구현하고 디자인해야 합니다. 특히 홈페이지제작 단계부터 고객관리 관계를 고려한 설계와 기술구현이 필요합니다.

공적인 홈페이지를 제작하려면 단순한 이미지처리나 레이아웃(Lay-Out)을 뛰어넘는 쌍방향성 홈페이지가 필요합니다. 또한 상품의 특성과 표적고객을 고려한 전체적인 레이아웃(Lay-Out)과 상품의 배치가 필요합니다. 홈페이지는 회사에서 집행하는 모든 마케팅의 최종 접점이며 마케팅 도구로 사용되야 합니다.

바이럴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은 기업의 브랜드 가치나 제품 홍보를 이메일이나 블로그나 카페 등을 통해 소비자의 입에서 입으로 전하는 간접 광고 형식입니다. 기업은 유행이나 풍조 등 현실의 흐름을 반영하여 양질의 콘텐츠를 인터넷 사이트에 무료로 게재하며 간접광고를 하게 됩니다.

콘텐츠 내용이 충실할수록 네티즌들의 자발적인 이메일, 블로그, 카페에 퍼담기가 이어지며, 자연스레 브랜드나 제품이 홍보됩니다. 컴퓨터 바이러스처럼 확산된다 하여 바이럴(viral) 마케팅 혹은 바이러스(virus) 마케팅이라고 불립니다

키워드광고

네이버나 다음, 구글 포탈사이트 검색창에 고객이 직접 검색어를 입력하고 자발적으로 방문하는 경우 구매 확률이 가장 높은 고객으로 분류 됩니다. 디스플레이된 상품이나, 컨덴츠가 방문객을 실망 시키지만 않는 다면 실제 구매 전환으로 연결되는 이상적인 마케팅 수단입니다.

다만 키워드에 따라 광고비가 천차 만별 이므로 "키워드 전략"없이 무분별한 광고집행시 커다란 손해를 볼 수있는 극과극의 마케팅 방식 입니다.

배너/디스플레이광고

키워드광고는 소비자가 직접 검색어를 입력하여 찾아가는 방식이지만 온라인 배너광고는 소비자가 배너광고 사이트에 접속시 전면에 노출되는 형식입니다. 소비자에 어필 할 수있는 텍스트 카피와 그래픽/애니메니션을 통해 클릭을 유도하여 사이트에 방문률을 높히고 구매전환률을 높히는 방식입니다.

배너단가가 매체(언론사, 포털사이트 등)별로 비용의 차이가 크므로 제품이나 브랜드에 맞는 매체를 선택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SNS 마케팅

소셜마케팅은 소비자와의 직접 대화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새로운 스타일의 마케팅입니다. 특히 스마트폰의 발달로 SNS 접속이 급속도로 늘어나 SNS 마케팅의 성공은 모바일마케팅의 성공으로까지 이루어집니다. 소셜마케팅의 대표적인 매체는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라인, 밴드, Youtube, 인스타그램, 포털사이트 블로그 등이 있습니다.

UCC 마케팅

UCC마케팅은 바이럴 마케팅의 최고봉 이라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기기 확산과 함께 촬영 후 바로 업데이트가 가능하며, 원하는 영상을 바로 볼 수 있고, 그리고 화제가 되는 UCC는 즉시 실시간 검색어로 뜨기 때문에 입소문이 일파만파 빠르게 퍼져 이슈를 일으키기엔 단연 최고입니다.

하지만 UCC마케팅은 다른 마케팅보다 창의적인 콘덴츠가 필요하며 배포한 컨덴츠에 대한 시청자들의 반응을 통계자료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관찰하며 다른 SNS로 쉽게 퍼갈수 있도록 연동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리뷰/체험마케팅

리뷰/체험마케팅은 광고주가 제품을 파워블로그/카페/체험단 모집사이트에 게시하여 체험단(서포터즈)을 모집합니다. 제품을 사용한 체험단이 사실적으로 리뷰를 작성하면, 이 체험 리뷰는 다른 소비자에게 직접적인 경험담으로 전달됩니다.

소비자는 리뷰를 보면서 제품에 필요한 정보를 상세히 얻을수있고, 구매후 제품에 만족시 입소문으로 카페나 블로그, SNS를 통하여 제품이 홍보되는 바이럴마케팅 방식입니다.

언론홍보마케팅

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발표한 '정보화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인터넷 이용자의 67.1%가 인터넷을 통해 뉴스기사를 읽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이 가운데 87.1%는 포털사이트의 뉴스서비스를 이용한다고 집계됐습니다.

이제 포털 뉴스는 오프라인 신문을 대체하는 주요 미디어로 완전히 자리 잡았으며, 언론홍보마케팅을 통한 기업의 포털사이트 노출은 기업의 이미지재고와 엄청난 광고 효과,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마케팅 채널입니다.

  • 좋아요

프랜차이즈 창업절차

프랜차이즈 창업절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