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Brand)란 특정한 판매자의 제품 및 서비스를 식별하는데 사용하는 명칭, 기호, 디자인을 총칭합니다. 브랜드를 소리내어 읽을 수 있는 것을 브랜드네임(Brand Name)이라 하며, 소리내어 읽을 수 없는 것을 브랜드마크(Brand Mark)라 합니다. 브랜드중 법적으로 보호 받는 것을 상표(Trade Mark)라 합니다.
브랜드는 상품의 이름과 기호가 서로 조합되어 상징적 의미로 나타나게 됩니다. 상품과 관련된 기호로서 로고, 심볼, 캐릭터가 있습니다. 로고는 상품명의 서체를 의미하고 심볼은 상징적인 기호 또는 도안입니다. 캐릭터는 사람이나 동물을 상징적으로 도안한 것을 의미하며 이러한 기호들이 조합되어 통일된 이미지를 나타내는 것을 엠블렘이라 합니다.
신생 기업의 경우 초기에는 회사 브랜드와 상품 브랜드를 같이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추후 회사가 발전하고 상품의 종류가 다양해지면 개별 상품에 대한 자체적인 브랜드를 개발하게 됩니다. 구축된 브랜드는 회사의 자산가치이므로 특허등록을 통하여 법적 보호를 득해야 합니다.
프랜차이즈사업에서 브랜드는 핵심요소이며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함께 그 가치를 높힐 수 있는 전략적 자산입니다. 기업의 자산가치는 시장에서 차지하는 브랜드 인지도로 평가되며 가맹점은 그 브랜드를 공유하는 대가로 가맹본부에 가맹비, 로열티를 지불합니다.
브랜드 인지도가 중요한 이유는 소비자가 브랜드 인지없이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매결정을 내리는 경우가 드물고 브랜드 인지도가 높을수록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량이 증가하는 비례 관계이기 때문입니다. 브랜드 인지도를 높히려면 브랜드 전문화, 브랜드 네이밍 등이 필요합니다.
브랜드 전문화는 제품 전문화와 다른 개념으로 브랜드를 통하여 고객의 의식 속에 제품에 대한 우위이미지를 경쟁사 제품과 뚜렷히 구별되게 각인함으로써 자기 제품만의 독자적인 이미지 영역을 만들어가는 전략입니다. 따라서 신제품이던 구제품이던 브랜드 전문화 제품은 한정이 없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조미료는 '미원' 김치냉장고는 '딤채'라는 이름을 떠올릴 것입니다. 누구나 이름만 들어도 '아, 그거' 하게 만드는 것 그것이 바로 브랜드 입니다. 수많은 브랜드 중 미원이나 딤채처럼 해당 상품군의 대명사 격이 된 브랜드가 '빅 브랜드'입니다. 빅 브랜드는 이름도 좋아야 하지만 브랜드 전문화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브랜드 전문화의 시작은 상징 이미지 구축입니다. 상징 이미지란 브랜드 대표 이미지를 뜻하며 소비자에게 그 브랜드에 대해서 '그래, 이 브랜드는 이렇지'라는 식의 연상을 갖게 해주는 역활을 합니다. 소비자에게 자동으로 연상을 이끌어내는 것, 이것이 상징이미지 구축입니다.
싱징 이미지 구축으로 고객과 형성된 신뢰감이 구매로 이어지는건 당연한 일입니다. 소비자의 심리를 예상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최근 들어 소비자들은 보다 전문적인 것, 그리고 보다 고급스러운 것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마케팅에서 브랜드 전문화를 추구하는 것 역시 소비자들의 이런 심리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이미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유명한 실험 중 코카콜라 vs 펩시콜라 블라인드 테스트가 있었습니다. 블라인드 테스트에서 콜라를 무작위로 마실때 펩시콜라는 코카콜라보다 소비자에게 맛 으로 선호도가 더 높았습니다.
하지만 소비자에게 콜라의 브랜드를 보여준 뒤 콜라를 한 모금 마실 때마다 뇌를 촬영하니 실제로 마신 콜라에 상관없이 코카콜라 브랜드를 본 경우가 대뇌가 활성화 됐습니다. 실제 미묘한 맛 차이보다는 브랜드 이미지가 뇌에 영향을 더 많이 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시장세분화 전략
소비자들은 각각 다른 욕구와 특징, 행동을 나타냅니다. 시장세분화란 이런 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전체 시장을 구성하는 잠정 고객들을 몇개의 동질적인 하위 시장들로 분리한 후, 세분화된 시장의 특성을 추출하고 분석하여 효과적인 마케팅을 전개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강력한 경쟁 브랜드가 있는 시장에 신 제품을 출시할 때는 최대한 빨리 브랜드를 인식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상대가 강할수록 단기적으로 성공하지 못한 브랜드는 장기적으로는 더욱더 희망이 없습니다. 이때 단기적으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시장세분화로 분리된 고객을 대상으로 집중적으로 브랜드의 이미지 집중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포지셔닝 전략
포지셔닝이란 '고객의 머릿속에 회사 또는 상품에 대하여 통일된 이미지를 각인시키는일'입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어떤 단어를 듣거나 보았을때 상품이나 회사가 연상된다면 기업의 포지셔닝 전략에 의하여 해당 이미지가 각인되도록 강요받은 결과입니다.
최근에는 기술개발과 정보가 발달하여 타사와 상품이나 서비스의 차별화가 어렵습니다.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시 제일 먼저 만나는 것은 브랜드네임 입니다. 고객에게 친숙하고 상품이나 서비스가 연상되는 브랜드네임을 개발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어야 합니다.
많은 브랜드가 이 세가지를 섞어서 마케팅 전략을 구상합니다. 하지만 소비자의 무의식을 자극하기 위해서는 이중 한 가지를 선택해서 브랜드 네임을 결정해야 합니다. 브랜드 네임은 광고 카피, 수식어 등 브랜드를 보충하는 어떠한 것보다도 중독 효과가 강합니다.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제품일수록 성분을 강조하는 브랜드 네임이 연상 자극 효과가 크다는 것입니다. 특히 강조되는 성분이 이미 알고 있는 친숙한 것일 경우 그 시너지 효과는 더욱 크게 나타납니다.
소비자들은 브랜드가 구체적이고 직접적일수록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인상을 빨리 떠올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많은 광고비를 투자하고도 실패하는 브랜드가 수없이 나오는 것은 소비자들의 인식을 자극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성공하는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인식을 좌우하는 마케팅을 시도해야 합니다.
소비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소비재일수록 추상적이고 뜻이 어려운 단어는 피하고 구체적으로 연상할 수 있는 단어를 사용하여 소비자의 무의식을 자극해야 합니다. 제품의 효능이나 제료, 숫자 등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의 구체적인 연상을 자극할 수 있는 브랜드가 경쟁력있는 브랜드입니다.
가맹본부가 프랜차이즈 패키지를 통하여 세운 대중적 이미지는 프랜차이즈 사업성공을 위한 자산이며 가맹본부는 매장 레이아웃, 가구 디자인과 배치, 유니폼 등이 전체적인 프랜차이즈시스템과 일치하도록 해야 합니다.
기업의 브랜드구축 전략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져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형성됩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란 브랜드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요소들을 전략적으로 통합한 이미지를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