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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본사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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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Franchise)는 자기사업을 타인에게 허용해주는 것으로 일종의 라이센싱(Licensing)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프랜차이즈는 법적으로 독립적인 프랜차이즈 가맹본부(Franchisor)와 프랜차이즈 가맹점사업자(Franchisee)간의 관계에 기초한 마케팅과 유통시스템 입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시작하게 된 동기

구분 응답자수(명) 비율(%)
사업경험이 없어도 쉽게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263 52.6
주변사람의 권유로 117 23.4
일이 쉽고 편할 것 같아서 89 17.8
기타 31 6.2
합계 500 100.0
< 자료원 : 소비자보호원 >

위의 조사 결과에서 나타나듯이 예비창업자가 프랜차이즈 창업을 하는 것은 경험이 없어도 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맹본부는 사업경험이 없고 전문지식이 없는 가맹점사업자들이 쉽게 자신의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고 제공해야 합니다.

상호, 상표, 기술을 보유한 가맹본부는 계약을 통해 가맹점사업자에게 상호의 사용권, 제품의 판매권, 기술들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가맹금, 보증금, 로열티 등을 받습니다. 이러한 구조의 프랜차이즈 사업은 프랜차이즈 본부와 독립사업자인 가맹점이 서로 협력하는 관계이며 계약된 범위내에서만 서로 통제하거나 특정한 요구를 수행합니다.

프랜차이즈 시스템 구성요소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주로 다른 사업자를 통해서 그의 상호 또는 상표와 사업 방식을 확장해 나가는 기업
프랜차이즈 가맹점 사업자 적정한 수수료를 지불하고 프랜차이즈 본부의 상호나 상표를 사용하고 사업방식을 받아들여 시장 기회를 추구하는 기업
상호 & 상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가 개발하여 모든 가맹점과 함께 공유하고 발전시키는 상호 또는 상표를 의미
프랜차이즈 패키지 제품-서비스의 품질, 운영방식 등의 일관성을 보장하기 위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프랜차이즈 가맹점 간의 협정, 운영메뉴얼, 재품-서비스의 메뉴얼 등
프랜차이즈 네트워크 가맹본부와 가맹점, 가맹점과 가맹점들간 각종 정보교환, 관리지원 등을 가능하게 하는 연결망

프랜차이즈는 다양한 사업분야에서 사업의 확장을 위해 이용되고 있습니다. 사업분야는 크게 외식업, 도소매업, 서비스업으로 분류되며 지속적으로 적용범위가 확대될 것입니다. 그에 따라 이제는 국가적인 차원에서 프랜차이즈를 관리하고 육성.발전 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사업분야

외식업 한식, 분식, 중식, 일식, 서양식, 기타외국식, 패스트푸드, 치킨, 피자, 제과제빵, 아이스크림/빙수, 커피, 음료(커피외), 주점, 기타외식
도소매업 편의점, 의류/패션, 화장품, 농수산물, (건강)식품, 종합소매점, 기타도소매
서비스업 교육(교과), 교육(외국어), 기타교육, 유아관련(교육외), 부동산중개, 임대, 숙박, 스포츠 관련, 이미용, 자동차 관련, PC방, 오락, 배달, 안경, 세탁, 이사, 운송, 반려동물관련, 약국, 인력파견, 기타서비스

프랜차이즈 사업전략수립

  • Step 01.
  • 프랜차이즈사업의 미션정의

프랜차이즈 사업의 시작은 사업의 미션(혹은 사명)을 정의 하는 것입니다. 기업의 사명은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려는 기업의 목적과 그 기업이 책임지고자 하는 활동범위에 대한 설명입니다. 본사의 사업미션은 공동참여자로 함께하는 가맹점이 명확하게 공감할 수 있고 실행가능성이 있어야 하며, 구체적으로 전략적 방향감각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업의 전략계획
- 우리는 어떤 사업분야에 있는가?
- 미래에 우리 사업은 어떻게 될 것인가?
- 누가 고객인가?
- 우리의 역량은 무엇인가?
- 우리는 무엇을 성취하길 원하는가?
  • Step 02.
  • 상황분석 실시

전략계획 과정에서 기업의 미션을 정의하고 목적을 설정한 후에는 상황분석을 실시합니다. 상황분석은 기업환경에서 기회와 위험리스크 및 경쟁사에 대해 상대적으로 가지고 있는 강점과 약점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강점은 더욱 살리고 약점은 수정.보완 합니다.

시장요소 경쟁요소 환경요소 강점과 약점분석
- 규모
- 성장
- 계절성
- 사업주기
- 진입장벽
- 공급업체의 교섭력
- 경쟁업체
- 우수한 대체 업태의 위협
- 기술
- 경제
- 규제
- 사회
- 관리역량
- 재무자원
- 입지
- 운영
- 상품제공
- 점포관리
- 고객충성도
- 물류관리

사업환경분석 더보기 >

  • Step 03.
  • 전략적기회 파악과 평가
성장전략 유형
- 시장침투
- 시장확장
- 업태개발
- 다각화
- 전략적기회와 경쟁우위

상황분석에서 파악된 기회를 평가하고, 평가는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구축하여 장기적인 이익을 거둘수 있는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회사는 자사가 가진 강점과 경쟁우위를 활용하는 기회에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 다음 단계는 세부적인 목표를 정하고 프랜차이즈 시스템구축의 요소들을 점검 하는 것입니다.

사업전략수립 더보기 >

프랜차이즈 운영전략수립

  • Step 01.
  • 프랜차이즈시스템 개발

프랜차이즈는 시스템사업 이므로 효율적인 프랜차이즈시스템의 설계와 운영체계의 구축이 필요하며 이에 대한 실행을 통하여 지속적인 평가와 개선을 도모하여야 합니다. 프랜차이즈시스템 개발은 가맹점에 대한 영향력 행사방법, 갈등관리방법, 의사소통 및 정보시스템의 구축 등을 통하여 전략적으로 운영할 수 있어야 합니다,

  • Step 02.
  • 가맹점과 직영점

사업의 아이템을 프랜차이즈화 하려면 하나 이상의 성공적인 직영점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프랜차이즈 사업초기에는 직영점 운영을 통하여 가맹점 모델의 개발을 시도합니다. 프랜차이즈 운영중에도 가맹점과 직영점의 경영 성과를 비교하고 양자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 분석하여 프랜차이즈 시스템 업그레이드시 반영합니다

  • Step 03.
  • 프랜차이즈 시스템 개발절차

직영점의 운영과 경험을 통해 축적된 노하우로 프랜차이즈화가 결정되면 프랜차이즈 사업계획이 수립되어야 합니다. 프랜차이즈 사업계획은 사업에 대한 미션을 다시 정의해야 하고, 사업의 목표설정과 그 목표달성 방안에 대한 계획이 필요하며, 가맹점모집, 가맹점 지원방법 등을 신중히 검토한 후 프랜차이즈 사업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프랜차이즈사업 계획수립
- 고객욕구 및 구매성향, 인구통계변수 분석
- 표적시장의 선점
- 표적시장의 크기
- 표적시장의 접근가능성과 타당성
- 프랜차이즈 개념의 개발
- 제품과 서비스의 규정
- 수익성분석
- 개설비용의 추정
프랜차이즈 기본설계
- 점포설계
- 프랜차이즈 상호 및 상표확인
- 가맹본부에 대한 의무조항규정
- 패키지의 가격결정
- 품질수준의 유지
- 가격설정 가이드
- 프랜차이즈 수수료 결정
- 로열티 결정
- 운영메뉴얼 개발
- 교육프로그램 개발
- 본부인력 교육
프랜차이즈화 결정
- 가맹점 지역선정
- 가맹점 입지선정
- 잠재수요와 관련되는 인구수
- 노동력 공급원 확인
- 지역의 소득수준
- 경쟁분석
- 광고매체 및 문안작성
- 선택된 표적시장에 광고 노출
- 개별 면접 스케쥴수립
- 가맹점 면접
- 가맹점 선정
  • Step 04.
  • 프랜차이즈 시스템운영

본부와 가맹점사이에는 계약기간동안 의무 불이행, 부정확한 이윤추구, 지역 전속권, 점포 리뉴얼 비용, 로열티 규모 등 다양한 갈등의 소재들이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본부는 지속적인 패키지개발, 신용과 전문성, 본부와 가맹점 거래담당자의 이미지관리 등을 통해 본부의 신뢰를 강화하여 지속적으로 가맹점과 유대 관계를 이어 나가야 합니다.

본부 & 가맹점 초기서비스
- 시장조사
- 입지 및 부지선정
- 설비제공 및 임대
- 점포 구조 및 인테리어설계
- 재무적 조언
- 운영지침 제공
- 가맹점 경영자 및 종업원에 대한 교육훈련
본부 & 가맹점 지속서비스
- 현장감독
- 상품화 및 판촉물 제공
- 지속적인 교육훈련
- 품질검사
- 구매대행
- 정보제공 및 지도
- 기업업무지도 및 회계감사
본부 & 가맹점 의사소통 검검사항
- 계약의 준수
- 관계상 만족도
- 재고상황
- 판매촉진
- 고객의 요구
- 제품특성
- 가격구조
- 시장환경
- 경쟁환경
- 조직의 변화
  • Step 05.
  • 프랜차이즈 패키지개발

가맹본부는 프랜차이즈 패키지를 판매하는 기업체라 할 수 있으며 패키지의 지속적인 개발과 혁신이 중요합니다. 패키지 개발중 가장 중요한것은 상품의 개발입니다. 우선 품질적으로 타사와 완전히 차별화된 새로운 상품을 만들어야하고, 그 상품을 적절한 가격과 적절한 방법으로 가맹점에 제공해야 합니다.

가맹본부가 우수한 상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 상품의 원재료 개발이 문제가 됩니다. 상품 품질의 우수성은 원자재의 특성과 그 제품공정의 적합성 여부에 따라 결정되므로 본부는 원자재부터 개발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원자재를 모두 개발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므로 우수한 공급처와 함께 개발하고 가공하는 대안이 필요합니다.

가맹점은 제공받은 차별화된 상품을 중심으로 상품구색을 갖추고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가맹본부가 아무리 훌륭한 상품을 개발하더라도 소비자와 접하는 곳은 가맹점이므로 가맹점이 소비자에게 확실한 판매활동과 서비스 활동을 실시하지 못한다면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성공을 보장 할 수 없습니다.

가맹본부가 소비자를 위해 개발한 것을 가맹점이 올바르게 이해하고 정확하게 소비자에게 전달하려면 교육훈련의 중요성이 강조됩니다. 교육훈련을 위한 커리큘럼, 교육훈련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조직의 구성 및 전담 기획자, 실제 교육담당자, 교육훈련을 위한 시설과 기기를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프랜차이즈 패키지 개발시 유의할 점
① 가맹본부가 가맹점에 제공해야 할 기능을 본부의 각 부서에 안배하고 부서간 상호작용이 원활하도록 하여야 한다.
② 각 기능이 제공됨에 있어 본부조직이 이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도록 정비해야 한다.
③ 가맹점에 제공할 개개의 기능을 어떠한 순서로 또 어떠한 방법으로 제시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④ 외부환경조건의 변화, 내부환경조건의 변화, 기업의 성장 등의 경영조건의 변화를 감지하고 있어야 한다.
⑤ 상기의 경영조건 변화에 프랜차이즈 시스템 전체가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그리고 변화에 따른 개개의 기능은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명확히 해야 한다.
⑥ 경영계획에 대하여 프랜차이즈의 목적이 효과적으로 달성되고 있는가를 확인 하고 문제가 있다면 원인을 발견하고 올바르게 개선해 나가야 한다.
  • Step 06.
  •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가맹점계약에 의해 시장을 철저히 통제하며, 자본을 달리하는 독립된 가맹점사업자가 계약에 의해 기능을 분담하고 상호협력함으로서 직영점과 같은 경영효과를 얻는데 있습니다. 가맹점에 단순한 권리만 부여하는것이 아니라 경영과 영업 전반에 걸치는 포괄적인 계약으로서의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시스템 유형

지역 프랜차이즈 프랜차이즈가 일정한 지역을 통해서 형성되는 형태로 본부는 지역내의 가맹점 설립과 교육에 책임을 지며 매출액에 대한 수수료를 받는다.
운영 프랜차이즈 개별 독립가맹점들이 자신의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는 형태로 가맹점들은 프랜차이즈본부와 직접적으로 거래를 한다.
이동 프랜차이즈 가맹점 또는 본부의 자동차를 이용하여 상품을 파는 프랜차이즈
총판 가맹점들이 다양한 상품을 보유하며, 하위 가맹점들에게 상품을 배분하는 형식이다. 분배업자인 가맹점들은 광범위한 지역에서 하위가맹점에게 공급자의 역활을 한다.
공동소유 가맹점과 본부가 투자와 이익을 공유하는 형태
공동운영 본부가 투자의 주요한 부분을 관리하며, 가맹점들은 자신들이 관리하는 부분에 비례하여 이익을 공유하는 형태
임대 본부가 가맹점들에게 토지, 건물, 장비 등을 임대하는 형태
라이센싱 본부가 가맹점들에게 상표와 사업기술을 허가해주는 제도로 본부는 상품을 공급하거나 승인된 공급업자 목록을 가맹점에게 제공한다.
제조 프랜차이즈 본부가 가맹점들에게 특정한 자료와 기술을 이용하여 상품을 제조하는 것을 허가해주는 제도로 본부는 상품을 분배하여 유통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서비스 프랜차이즈 본부가 고용대리인 같은 가맹점들에게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
가맹본부와 가맹점 프랜차이즈 계약
- 프랜차이즈 관계의 기본(계약서 등)을 잘 마련하라
-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를 신중하게 선정하라
-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신중하게 선정하라
-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프랜차이즈 협상을 명확히 진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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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창업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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