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검색창 도움말
  •  
  • 매장인테리어

  •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구글플러스 카카오톡
매장인테리어
  • Total: 6
  • 이동

매장 분위기

매장의 분위기는 상품 진열이나 조명, 내부 인테리어, 간판 등을 포함해 사업주와 종업원의 마음가짐, 고객을 대하는 자세, 그리고 얼마나 고객의 욕구를 재빨리 읽어서 충족시킬 수 있는가? 이렇듯 다양하고 복잡한 요인이 고르게 조화를 갖출 때 완성도가 높은 매장으로 인정받고 고객의 재 방문이 이루어 집니다.

  • Step 01.
  • 점포 내부

실내 인테리어

창업시 점포 임대비용 다음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전체 인테리어 비용이며 업체 선정과 방식, 자재, 마감재 등의 선택에 따라 비용의 격차가 상당히 큽니다. 특히 창업주의 인테리어 지식부족으로 비용을 들이고도 아이템과 맞지 않는 실내 인테리어가 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가맹점 창업인 경우 간판, 디자인, 실내 인테리어 등이 본사의 매장 설계 원칙에 따라 일관성있게 시공되지만 독립점 창업인 경우 경영주가 점포의 이미지를 결정하고 실내 인테리어, 간판, 설비 등의 공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독창성있게 점포의 외관을 꾸밀수 있지만 인테리어 지식을 필요로 합니다.

출입구는 최대한 넓게 한다.

출입구는 손님을 맞이하는 얼굴이므로 소형점포라도 최대한 넓게 만드는것이 기본입니다. 현실적으로 입구를 넓힐 수 없다면 출입문이나 벽에 유리를 부착하여 넓게 보이도록 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이동통로는 손님 중심으로 꾸며야 한다.

이동통로는 들어오고 나가는 손님이 서로 부딪히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품을 일정한 방향으로 진열해 출입을 자연스럽게 유도하고 어린이를 상대로 하는 점포에서는 진열대를 아이들 눈높이에 맞추는 등 고객이 불편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좁은 점포도 넓게 보이게 한다.

벽면에 거울을 달거나 점포 일부를 계단식으로 높이면 작은 점포도 실제보다 넓게 보입니다. 또 천정에 푸른하늘 등 적당한 그림을 넣으면 넓고 시원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점포에 맞는 색상을 선택한다.

점포 내부의 색상은 고객의 입장에서 선택해야 합니다. 여성이 주 고객인 사업은 흰색과 파스텔톤을 사용해 밝고 호화로운 느낌을 주도록 하고, 어린이가 주 고객인 유치원, 장남감 전문점은 노랑, 발강, 파랑 등 원색을 사용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특히 젊은층을 상대로 하는 점포일수록 파격적인 색상과 디자인을 선택해야 손님을 끌 수있습니다. 그러나 어두운 색상과 자재는 피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조명을 적극 활용한다.

때론 조명이 고객을 사로잡는 결정적인 역활을 하기도 합니다. 점포 내부는 전체적으로 밝게 하는 것보다 밝은 곳과 어두운 곳을 적절히 조절해 주력 상품이 눈에 잘 띄게 해야 합니다. 쇼윈도 위와 카운터, 물품진열대 위쪽 등에 스포트라이트를 적절히 이용하면 훨씬 매력적인 매장으로 꾸밀수 있습니다.

소품으로 분위기를 조절한다.

조명과 함께 음악이나 사진, 미술품 등의 소품들도 점포 분위기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사진이나 그림은 한 가지 보다는 계절이나 유행에 맞게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독립점의 실내 인테리어, 간판, 설비 등의 공사가 각각의 업체별로 진행될 경우 이미지 통일이 어렵고 경영주의 전문지식 부족시 업종과 어울리지 않는 테마가 없는 분위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

인테리어업체 계약 프로세스

인테리어 공사계약 체결은 인쇄된 계약서에 의거하여 총도급액, 부가세액, 공사기간, 계약금, 중도금, 잔금 등 일자와 조건 내용 외에도 별도로 특약사항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책임의 한계, 공사의 지연문제에 대한 책임, 사고 발생건의 책임소재 명시화, 계약이행조건 및 해지조건 제시 등이 있습니다.

발주자의 권리를 가능한 최대한 계약서 내용에 포함하고 쌍방간 합의하에 추가토록 해야 합니다. 인테리어 의뢰부터 시공까지 쌍방간에 원활한 진행과 마감을 위해서 입니다.

인테리어업체 계약 절차
① 인테리어 의뢰
② 현장 답사 및 설계
③ 1차 견적 협의
④ 2차 견적 협의
⑤ 견적 확정
⑥ 계약
⑦ 시공
공사계약 체결 시 체크리스트
특기 사양서(도면에 표시할 수 없는 부분이나 공사에 상세한 내용)
공사보증 방법
공사 중 화재보험의 가입 여부
공사 지연에 따른 책임범위
도로사용권 및 인근 주택
상가와의 업무조정
입면도
인테리어 공사 중 체크리스트
철거.목조.전기.보일러 공사
배관공사(상, 하수도) 미장 및 타일공사
가스 공사
간판부착
마감 및 점검 (체크 리스트 작성)
냉난방 공조 기기 설치
시공계약 체결 전 필수 확인

도어 및 창호의 개폐방향과 규격, 주방출입구·화장실출입구·점포출입구의 규격 등을 확인해야 한다.

벽 디자인은 벽면을 장식할 내장 디자인과 함께 건축자재도 확인해야 한다. 아울러 주방의 벽면 경우에는 주방기기가 위치하게 되므로 특히 방수부문에 문제가 없는 지에 대해서 시공계약 과정에서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일정한 높이로 타일작업이 완성되었는지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주방의 경우 주로 흰색 타일 사용이 많다.

높이 : 팬츄리 (85cm), 디쉬업(100-120cm), 카운터(75-90cm) 보통 주방을 만들 때에는 급배수 라인 설치를 해야 한다. 이때 주방의 높이는 점포 바닥보다 약 15~20cm 높게 공사를 한다.

* 팬츄리 : 식기를 저장하고 세척하는 장소
* 디쉬업 : 고객의 식탁에 음식물이 오르기 전에 주방에서 메뉴를 세팅하는 장소

의자, 식탁의 높낮이와 규격, 시공 위치 등을 감안해 시공해야 한다.

천장의 마감자재, 모양, 조명, 공조기기, 점검 구, 배기, 흡기 위치, 닥터 등을 설비도면에 포함, 지붕이나 옥상에 배기 부로아를 설치해야 될 경우에는 반드시 동력(마력수)도 확인해야 한다.

조명은 조도와 조명기구수, 모양을 도면에 표시하고 그 샘플이나 제품 카탈로그, 사진 등을 첨부하여 이상 유무를 대조하고 확인한다.

냉난방 공조 기기의 위치, 객석과의 관계가 합당한지에 대해서도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천장의 요철(凹凸)부분에 기기가 직접 닿지는 않는가 여부도 확인해야 한다.

창호(창과 문의 총칭)도는 출입구, 창문의 규격 일람표와 위치, 종류별, 기자재명, 스텐 혹은 스틸인지를 확인한다. 또 문의 두께 표시 및 창의 폭과 위치, 개폐방향 방식 등을 확인한다.

뒤쪽이나 주방에 연결되는 문의 경우에는 주로 종업원이 이용한다. 따라서 손때가 잘 안타는 자재를 사용하는 것인지에 대해 확인한다.

설비도면에서부터 전기, 급배수, 냉난방 공조, 가스 등 점포의 모든 설비에 관련한 내용을 숙지하고 확인해야 한다.

전기는 콘센트 위치, 주방, 간판, 객석별로 전압과 와트수의 정확성 여부, 분전반 위치, 전화나 금전등록기 등의 배선까지도 확인해야 한다.

화장실은 냄새방지 장치, 환풍기, 통기관이 시공에서 계획에 포함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방수공사는 보증서를 받아두는 것이 향후 이로우니 미리 확인해 둘 필요가 있다.

수도, 가스, 전기 등의 계측기 설치장소도 확인해야 한다.

인테리어와 주방업자의 공사범위를 사전에 명확히 확인해야 한다.

인테리어 업체 계약시 유의사항

사업자 등록이 되었는가?

인터넷이나 개인 소개 등으로 알게 된 업체일 경우 미 등록사업자도 있습니다. 또한 낮은 공사가격을 제시하면서 현금거래만을 요구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이러한 미등록자와 인테리어 시공 거래를 하게 되면 하자와 보수 문제가 발생할 때 시정을 요구 못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사업자등록이 된 인테리어 업체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업체로부터 사업자등록증(사본)은 꼭 받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향후 벌어질 수 있는 인테리어 시공상의 문제점에 대처나 보완이 쉽게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고정된 사무실이 있는가?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보고 인테리어 업체와 연락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업체는 공사할 현장에서 견적을 냄과 동시에 계약을 체결하자고 서두르거나 아니면 지금 다른 현장에 있다는 핑계를 대면서 인근 카페에서 만남을 요구한 후 계약을 체결하는 사례 등이 빈번합니다.

만약 이러한 양상이 보인다면 계약서 작성을 미루는 것이 좋습니다. 계약서는 반드시 인테리어 업체의 사무실로 직접 가서 확인한 다음에 서면으로 계약을 체결해야 문제를 차단할 수 있고 또한 이상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업력이 얼마인가?

업력은 업체가 그동안 시공했던 경력을 말합니다. 어느 정도 업력인지 알아야 합니다. 시공한 경력이 실력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만약 한 장소(지역)에서 업체가 영업 활동을 오래한 곳일 경우에는 실력을 믿을 수 있습니다. 또 안전하고 문제가 거의 없는 편입니다.

계약서에 도장을 찍는 사람이 대표자인가?

규모가 상당한 법인체라면 도장을 찍는 사람이 대표자가 아닐 수 있습니다. 그러나 법인사업자가 아니고 영세한 개인사업체의 경우에는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업자등록증 명부상 대표와 직접 계약을 체결해야 합니다. 계약시 상대방의 신분증을 요구하여 확인해야 합니다.

아울러 신분증 사본을 따로 복사해 받아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도장 대신에 지장을 찍자고 말한다거나 계약당사자와 입금을 할 계좌의 명의인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추후 이유를 확인한 후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면 그때 진행 여부를 결정해도 늦지 않습니다. 이것이 올바른 계약 방법입니다.

견적서는 꼼꼼하게 확인한다.

계약에 있어서 견적서는 그 기초입니다. 견적서는 추후에 하자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서 계약서에 첨부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견적서가 시공시나 완료 후 중요한 증거서류가 되기 때문입니다. 견적서라도 꼼꼼하게 그 내용을 챙겨야 합니다.

계약 해제 요건을 확인한다.

계약서는 인테리어 업자가 준비(인쇄)한 양식을 일반적으로 사용하며 계약서에는 을과 갑이 누구이고 그 권리와 의무, 책임소재 내용 등이 들어 있습니다. 이를 잘 살펴야 합니다. 갑(고객)에게 혹 불리한 조항이 있는데도 모르고 지나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문장이 애매모호하게 작성이 되어 있는 사례도 있습니다.

갑(고객)의 입장에서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그 부분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을(인테리어 업체)에게 요구해야 합니다. 필요하다면 특정 부분에 대해서 첨삭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문장내에 오류가 있다면 즉각 수정해 줄 것을 을에게 요구해야 합니다.

을에게 엄연한 과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갑이 계약을 해지할 수 없게 만드는 독소적인 조항은 없는지 계약서를 먼저 충분히 읽고 검토 후 작성해야 합니다.

갑에게 지나치게 일방적인 요구를 부가하는 내용이 계약서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즉각 합리적인 내용으로 해당되는 문구를 수정해 줄 것을 을에게 당당하게 요구해야 합니다.

선입금 납입은 일단 의심하라.

계약서에 기재된 날짜보다 일찍 착수금, 중도금, 잔금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일단 의심해야 합니다. 계약서에 명시된 내용과 같이 공기(공사기간)가 진행되면 돈을 지불하겠다고 이야기를 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만일 상황에 따라서 돈을 을에게 급히 지급하는 경우라면 반드시 영수증을 수령하거나, 가능한 계좌이체 등을 통해서 돈이 이미 지급된 증거를 남기고 보관해야 합니다.

지나치게 싼 견적도 의심하라.

지나치게 싼 견적가로 고객을 유인하는 업체가 더러 있습니다. 이는 자재 품질이 조악할 수 있거나 갑을 속이는 사기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이를 조심해야 합니다.

현장과 친해져라.

을에게 현장을 일임하고 갑이 현장에 나타나지 않는다면 득보다 실이 많이 발생합니다. 좋은 품질로 공사가 완공되기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갑은 가능한 을이 진행하는 공사현장에 가봐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눈으로 현장을 살피고 감독하는 것이 좋은 품질로 공사가 완공될 수 있습니다.

  • Step 02.
  • 점포 외부

외부 간판 인테리어

고객 입장에서 점포 방문시 상품력, 가격, 서비스 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겠지만 점포를 한번이라도 이용한 후에 결정적인 요소가 됩니다. 그러면 처음 점포를 선택하는 고객의 입장에서 무엇을 보고 결정할 까? 그것은 친밀감 있는 상호와 무엇을 파는 점포인지 정확한 정보를 주는 간판.조형물이 있는 점포인 것입니다.

고객이 점포를 빠르게 인지하지 못한다면 점포의 상호, 간판의 디자인 및 위치가 효과적이지 못한 것이며 점포는 없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점포의 가시권과 간판을 포함하는 외관은 매출과 직결되는 중요한 사항입니다. 또한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의 수준과 점포의 외관이 잘 어울려야 합니다.

간판 디자인

최근에 간판은 인테리어 디자인과 연계해 시각디자인의 한 분야로 취급되고 있습니다. 간판은 그 점포를 한번도 이용하지 않은 고객을 상점으로 불러들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간판을 시공할 때는 글자체, 색상, 형태를 고객의 눈길을 주목시킬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간판은 고객을 대하는 상점의 얼굴입니다. 간판이 벗겨지거나 낡어서 더러워지면 점포의 외관은 물론 상점의 이미지까지도 해치게 됩니다. 간판의 형태는 간단 명확하고 눈에 잘 띄며 보는 사람에게 호감을 주어야 합니다

간판에 어울리는 상호

인테리어가 끝나는 시점에 간판 시공을 검토하고 상호를 정할 경우 인테리어 분위기와 상호가 일관성이 없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상호는 매우 중요하며 매출을 직접적으로 끌어올리는 역활을 합니다. 특히 점포 이름이 유일한 광고 수단인 독립점 창업에서는 가장 강력한 마케팅 수단이자 그 자체가 최초의 광고가 됩니다.

상호 작명
업종에 적합한 이미지를 지닌 상호
고객이 선호하고 오래 기억하고 발음하기 쉬운 상호
좋은 뜻과 어감을 지닌 상호
고유성을 가진 상호
이미 등록된 특허청 서비스 표에 지장이 없는 상호
법인 경우 상호등록에 이상이 없는 이름
같은 시, 군 지역에 동일하거나 유사 상호가 없는 이름
간판 인테리어

고정광고물 가이드라인 >

  • Step 03.
  • 실내 조명

조명의 역할

조명은 매장 분위기와 매장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기능을 담당하며 고객에게 상품의 존재뿐 아니라 그 상품의 가치를 정확히 표현하는 역할을 합니다. 디스플레이에서 조명은 단순히 공간을 밝게 하는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라, 상품의 판매를 좌우하는 역할을 합니다.

'고객이 출입하기 쉽고, 쇼핑으로 보기 쉽고, 구매로 사기가 편안한' 조명이 되어야 합니다. 매장을 구성하는 요소는 많습니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조명은 소비자가 매장의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 중에서도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시각에 의존하는 것입니다.

조명의 유형

기본 조명

매장 전체를 적정조도로 밝혀주는 것이 기본조명(전체조명)이며 대게 형광등이 그 역할을 합니다. 상품의 식별, 매장안내, 고객의 행동에 지장을 주지 않고 전체적으로 균일한 조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연출 조명

쇼윈도나 스테이지 또는 벽면 상단이나 집기 상단에 연출이 필요한 부분을 특히 부각시키기 위한 조명(상품조명, 중점조명)이 해당됩니다. 스폿라이트를 가리키는 것입니다.

장식 조명

샹들리에와 같이 고급 점포에서 주로 사용하는 장식조명(환경조명)을 말하며 일반 매장에서도 장식 또는 광고효과를 연출하기 위해서는 필요에 따라 샹들리에, 또는 비슷한 유형의 조명 등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조명 비추는 방법

위 에서

가장 자연스런 모습을 연출할 때 사용하며, 수직라인에 대해 35도의 경사도가 가장 효과적 입니다.

아래 에서

개성이 있고 독창성이 살아나는 매장 연출을 위한 조명의 방향으로 아래에서 위로 비춥니다.

뒤 에서

실루엣을 강조하거나 환상적인 분위기를 만들 때에는 뒤에서 비춥니다. 간접조명은 직접조명보다 고급스런 느낌을 전달합니다.

앞 에서

평범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보통 매장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 방식입니다.

조명계획에 따른 대응방안

구분 대응방안
조도의 차이 상품에 따라, 위치에 따라 차이를 둔다.
조명방법 직접조명 또는 간접조명 등 상황에 맞는 방식을 선택.
조명구의 형태 매장 분위기와 어울리는 것을 선택.
조명구의 기능 회전반경 및 반사각도를 고려.
조도의 배분 연출부분을 위주로 밝기의 리듬을 준다.
광원의 선정 분위기에 맞는 형광‧배열 등 빛의 질을 고려.
조사방향 강조부위를 정확히 비춤으로 효율을 높인다.
조명구의 위치 상품의 위치를 고려하여 위치를 정한다.
조명관리 체크포인트
업종‧규모‧주변환경과 잘 어울리는가?
매장이 한눈에 잘 보이면서 개성적인가?
매장의 품격을 높여주고 있는가?
자연스럽게 매장에 들어가고 싶은 마음이 생겨나는가?
상품은 보기가 편안한가?
상품의 매력이 얼마나 강조되고 있는가?
에너지 절약이 고려되고는 있는가?
하자의 보수를 포함해 조명 사용 조작은 복잡하지 않고 간단하고 쉬운가?
모든 스포트라이트는 상품을 바로 비추고 있는가?
상품 연출에 있어서 마지막 단계로 조명이 작동되고 있는가?
혹시 꺼진 조명등은 없는가?
상품과 너무 가까운가?(너무 가까우면 뜨거운 열에 의해 상품이 변색되고 상한다)
전구의 밝기를 일정하게 유지하려고 정기적으로 청소하는가?
  • Step 04.
  • 상품 진열

진열의 목적은 소비자가 구매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상품을 구입하고 싶은 욕구가 일게 하는 것입니다. 많이 팔리는 좋은 상품은 진열이 잘되면 더 잘팔리지만 진열의 잘못으로 가시권이 확보되지 않으면 판매가 잘 되지 않습니다. 장사가 잘되는 매장의 상품 진열을 보면 그 들의 상품 진열 테크닉이 보입니다.

상품진열은 소비자에게 의사를 전달하는 방법의 하나입니다. 메시지가 설득력이 있을 수록 효과적이며 매출이 상승합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상품을 편하게 구매하도록 만드는 진열이 가장 잘 된 진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진열의 핵심은 상품의 전면이 잘 드러나도록 연출하는 것에 있습니다.

보기 쉬운 진열
상품을 쉽게 볼 수 있는 진열로는 컬러 진열이 대표적 방법이다.
진열 유효 범위인 골드 스페이스를 활용해야 한다.
작은 것은 위로, 큰 것은 아래로 배치하여 보기 좋게 안감을 주어야 한다.
앞은 낮게, 뒤로 갈수록 높게 해야 한다. 그리하여 높낮이의 차이를 주어야 한다.
상품의 얼굴이 보여야 한다(의류는 깃, 캔류는 상표 부분 등).
만지기 쉬운 진열
소비자가 상품을 만지기 쉽도록 진열을 해야 한다.
샘플을 진열하여 사용해 보게 하고 해당 상품을 결국에 손쉽게 구매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선택이 쉬운 진열
상품을 신속히 찾고 고르기 편하게 표시해 진열해야 한다.
같은 품목별, 같은 스타일별로 상품을 분류해 진열해야 한다.
그라데이션(Gradation - 단계적 차이) 효과를 주는 컬러 배열로 진열을 해야 한다.
상품을 선택하기 쉽도록 소비자 입장에서 배열하고 진열을 해야 한다.
구분이 명쾌한 진열
집기 분류를 잘 한다거나, 상품을 대량으로 그룹 형태로 진열하여 구분이 명확하게 이루어지도록 진열을 해야 한다.
주목도를 높이는 진열
시즌과 상품 그레이드와의 적합성을 고려하여 소도구나 소품을 활용한다.
분위기를 연출하고, POP를 활용하여 장점을 부각한다.
상품별 특성을 살린 진열 방법을 택한다.
가치를 높이는 진열
상품의 특징을 살리는 표현으로 진열해야 한다.
관련 상품과 코디가 잘 맞도록 진열해야 한다.
고가품은 상대적으로 적게 배치해서 진열해야 한다.
고객의 동선과 마주치는 곳, 즉 유도 포인트 부분에 전략적인 상품을 배치해 진열해야 한다.
신선도를 높이는 진열
연색성을 고려해서 적절한 광원으로 선택해 진열해야 한다.
판매되어 휑하니 빠진 곳은 바로바로 채워서 진열해야 한다.
수시로 상품을 관리해 먼지와 손때를 털고 닦아내 진열해야 한다.

고객이 진열대를 보았을 때 상품의 규격 및 가격이 한눈에 들어오게 해야 합니다. 또한 상품의 사이즈 및 중량을 고려해 무겁거나 큰 상품은 하단에 진열해야 하며 상품과 상품에서 색채나 규격이 조화를 이루도록 진열해야 합니다. 진열의 원칙은 소비자의 불편을 최대한 줄이고 소비자 시선을 오랫동안 확보할 수 있는 시간 연장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진열의 포인트
주(메인) 통로를 잘 설정해야 한다.
연관된 상뭄을 같이 진열한다.
점포의 이동공간을 넓게하여 상품이 잘 보이게 한다.
고객동선을 길게 한다.
너무 높거나 낮은 곳에 상품을 진열하지 않는다.
유사상품의 상품가격을 비교할 수 있도록 진열한다.
잘 팔리는 상품은 일등 스페이스(제일 좋은 자리)에 진열한다
각 구역에 맞게 적절하게 상품을 배치하여야 한다.
계산대 주변을 잘 활용 한다.

효과적인 진열방법

주력상품 또는 특매행사가 실시 중인 상품은 반드시 볼륨감 있게 진열해야 잘 팔립니다. 대량진열은 상품의 신선함을 전달하고, 가격이 싸다는 것도 강조해야 합니다. 그리고 고가격 상품의 경우에는 도난을 당하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 저 회전 상품의 악성재고를 막으려면 최소한의 물량으로 상품을 진열할 필요가 있습니다.

용도별 진열

상품을 용도별, 품종별, 가격별로 분류해 고객이 쉽게 선택해서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대량구매가 가능하게 하는 진열방법 입니다. 용도별 진열이 가능한 상품은 주방용품, 목욕용품, 스포츠용품 등이 있으며, 품종별 진열을 할 수 있는 상품은 차류(국산차, 외제차), 주류(맥주류, 소주류, 양주류, 와인류, 청주류 등)를 들 수 있습니다.

가격별 진열은 특매상품의 경우 1,000원대, 5,000원대, 10,000원대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크기별 진열은 신발 진열에 많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관련상품 진열

관련 상품은 목적상품(양복점의 양복류, 안경점의 안경과 렌즈)을 구매하러 와서 주력 상품과 관련되어 충동구매를 통해 구매하는 상품류를 말합니다. 양복점의 넥타이, 셔츠, 양말류, 안경점의 렌즈용 클리너, 식품점에서 주류를 구입할 때 안주류를 구매하도록 진열하는 방법이 관련 상품끼리 진열 방법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진열의 방식은 가급적이면 서로 가깝게 해서 주력상품을 구매한 다음에 곧 바로 관련 상품이 팔릴 수 있도록 진열함이 그 원칙입니다.

엔드 진열

진열선상의 엔드 곤도라에 상품을 대량 진열하는 방법으로 상품의 대량진열, 특매상품이나 계절상품을 진열해서 고객의 이목을 집중시켜 구매 충동을 유발시키고 상점 내 체류시간을 연장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 POP을 부착하면 진열의 효과를 더욱 더 높일수 있습니다.

이벤트 진열

계절에 관련된 상품을 진열해 매출을 올리는 방법으로 적기의 상품준비와 효과적인 진열을 위해 색다른 연출이 필요합니다. 이 경우 행사와 관련된 소품류를 준비하고 효과를 높히려면 음향도 추가하고 이벤트 상품이 돌출될 수 있도록 POP을 부착해 들뜬 축제 분위기를 연출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크리스마스 시즌이나 어린이날, 산타클로스 복장이나 특수복장을 한 판매원이 코너에서 특별 판촉활동을 벌이는 것을 말합니다.

윈도우 진열
윈도우 진열은 유동 고객을 점포 안으로 이끄는 자석과도 같은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윈도우 진열의 포인트는 점포 앞을 지나가는 고객의 시선을 붙잡아 점포 안으로 유도하는 것입니다. 윈도우 진열을 잘 하기 위해서는 지켜야 할 몇 가지 원칙이 있숩니다.
단순하지만 파격적인 진열을 유지해야 한다.
매장 앞을 지나가는 고객들의 흥미를 끄는 메세지는 단순하고 강렬해야 합니다.
상품과 함께 고객의 눈길을 끌 수 있는 작은 소품을 진열하면 더욱 효과적 입니다.
시즌에 맞는 주력 상품과 베스트 상품을 진열합니다.
정기적인 이벤트 계획과 연관되어 진열상품 및 진열상태를 교체합니다.
조명을 적절히 활용해야 합니다. 윈도우는 상점에 최고의 광고수단이기 때문입니다.
윈도우는 항상 청결해야 합니다. 청결이 진열을 살리는 생명줄이기 때문입니다.
특가상퓸 진열

매장에서 쉽게 특가상품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익도 적은 특가판매를 왜 하려는 것일까? 이유는 재고의 처분과 손님을 모으기 위해서 입니다. 전단지를 이용하여 특가상품을 게재, 고객이 점포로 방문하도록 한다거나 매장의 입구 부근에 특가상품을 쌓아서 그 앞을 지나는 행인이 점내로 흐르도록 유인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또한 매장이 취급하는 모든 상품이 '싸다'라는 느낌을 고객에게 적극 홍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대.소형 점포에서 이익을 줄이면서도 특가 상품을 취급하려고 합니다. 특가상품의 진열은 소비자에게 적극적으로 알릴수록 효과가 배가됩니다.

판매 확률을 높이려면 매장의 일등지에 진열해야 합니다. 주로 점포앞, 평대, 주통로 부근 등에 가시성이 확보될 수 있는 위치에 특가상품을 진열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특가상품 진열을 활용하여 매장이 취급하는 모든 상품에 대한 이미지가 전체적으로 '가격이 싸다'라는 것을 알려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곤도라나 평대 등에 큼직하게 상품을 쌓고 볼륨감을 많이 주어야 합니다. 상품이 풍성하게 쌓여 있으면 그 자체로 소비자는 '값이 싸다'라는 이미지와 느낌을 받기 때문입니다. 싼 가격을 더욱 더 강조하려면 예쁜 글씨로 작성한 POP을 크게 붙일수록 좋습니다.

POP에 들어갈 문구로 '폭탄', '왕창', '대박세일' 등이 필요하고 POP광고로 추가 매출효과 상승을 기대해도 좋습니다.

샌드위치 진열
진열대 내에 고객이 많이 찾고 잘 팔리는 상품 곁이나 중간 중간에 이익은 높으나 잘 팔리지 않는 상품을 진열하여, 눈에 잘 띄게 하여 판매를 촉진하는 것을 '샌드위치 진열'이라고 합니다. 이 샌드위치 진열은 팔리지 않는 상품의 광고효과가 있으며 데드 스페이스를 무력화시키는 데 효과적인 방식입니다.
라이트 업(Right-Up) 진열
'좌측보다 우측이 잘 팔린다!' 진열 상품의 좌∙우 효과를 비교해 보면 좌측 상품보다 우측 상품이 잘 팔린다는 것이 업계의 상식입니다. 동일한 상품부문 중에서 우측에 고 이익.대용량의 상품을 진열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전진 입체진열

적은 수량의 상품을 팔 경우, 일부러 점포앞에 진열하여 상품을 쌓습니다. 이를 '전진 입체진열'이라고 합니다. 진열선반 앞에까지 상품을 전진시키고 위 공간애 쌓아 올리는 것도 전진 입체진열에 해당합니다. 이 방식은 진열된 상품이 소비자의 눈에 잘 주목되어 판매율이 높아집니다.

또한 소량일지라도 상품에 볼륨감을 줄 수 있기에 진열이 살아나고 돋보이게 됩니다. 주의할 점은 상품의 제조일자가 빠른 상품과 오래된 상품은 앞으로 내어 진열하며 전진 입체진열 활동은 1일 1회 이상, 게릴라 이벤트로 진행해야 합니다. 그만큼 순발력이 요구되는 작업이기도 합니다.

고갹 구매 단계(A.I.D.M.A)
① Attention(주의)
② Interest(흥미 및 관심)
③ Desire(욕구)
② Memory(기억)
③ Action(행동)
상품 진열시 고객 배려 사항

청결

더러운 먼지, 얼룩은 상품 판매에 최악이 됩니다. 따라서 상품에 대한 청결을 항상 유지하도록 신경을 씁니다.

전진

식품 판매에서 전진 진열은 원칙입니다.

페이스

상품의 어떤 면을 고객에게 보여야 할지 특성을 살펴 선정합니다.

관련 상품진열

식품이라면 메뉴 관련, 패션이라면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합니다.

관련 상품 대량 진열

같은 단품을 대량으로 진열하거나 프로모션을 연출합니다.

볼륨감

힛트 상품은 볼륨감이 있게 연출합니다.

색상 진열

과일, 야채류는 색상별로 조화되게 진열합니다.

정리 정돈

상품이 아무런 체계도 없이 진열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유통기간이 경과되었거나 곰팡이 등이 있는 상품은 절대로 진열하지 않아야 합니다.

  • 좋아요

소상공인 창업절차

소상공인 창업절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