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본사의 사업계획서는 도로지도나 네비게이션과 같습니다. 경영진은 물론이고 투자자들에게 사업방향과 현 위치를 알릴 수 있고, 사업이 어떤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는지? 목표를 어떻게 달성 할 수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사업계획서를 통하여 구체적으로 찾을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사업은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는 가맹점사업자들과 직원들이 함께 사업을 진행합니다. 사업계획서는 이러한 요인을 감안하여 가맹점사업자와 직원들이 가맹본부의 성장가능성과 미래의 비전을 찾을 수 있도록 작성합니다.
사업계획서 요약은 프랜차이즈시스템, 상품, 서비스, 기회들, 위험요소들, 전략, 목표시장, 경쟁자, 경쟁우위, 투자와 재무회계 범위, 투자 대비 회수 기간 등이 기술되며 투자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줄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분량은 1~2페이지 정도이며 가맹본부가 판매하게 될 상품과 서비스를 포함한 프랜차이즈시스템을 설명합니다. 가능하면 산업통계나 예측자료를 담고 가맹본부의 프로파일을 설명합니다. 사업년도, 직영점의 수, 가맹점의 수, 그리고 마지막으로 투자금의 사용처와 언제 어떻게 변제할 것인가를 작성합니다.
위의 항목중 경쟁자분석은 매우 중요합니다. 추진하는 사업아이템이 현재 시장에 진출되어 있는지? 그리고 경쟁자는 누구이고 그들의 상품과 서비스는 어떤 것인지? 등 시장 경쟁자와 잠재적 경쟁자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산업에 미칠 영향과 법률을 비롯한 기타 요소들을 작성합니다.
경쟁자분석에는 가능하면 차트나 도표를 사용하고 자신의 회사, 상품, 서비스를 경쟁자의 것들과 비교분석한 자료와 상품과 서비스를 어떻게 판매할 것인가에 대하여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프랜차이즈 사업을 단독으로 운영할 것인지 아니면 파트너와 함께, 아니면 주식회사 형태로 운영할 지를 결정합니다. 그 형태에 따라 내용도 달라지며 파트너와 함께라면 파트너의 신상명세, 사업경력도 작성해야 합니다.
산업이나 상품 서비스에 대하여 설명합니다. 현재 그 산업의 규모와 최소한 향후 5년 동안의 예측과 그 산업의 상품과 서비스의 시장 잠재성이나 변화 트랜드를 분석하여 작성합니다.
마케팅 계획서에는 프랜차이즈시스템을 어떻게 브랜딩하고 상품과 서비스를 장려하고 판매할 것인가? 가맹점 모집은 어떤 방법을 통해 할 것인가?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시장세분화, 포지셔닝, SWOT, 마케팅 요소(마케팅 믹스 7p)에 관한 내용을 작성합니다.
사업 초기에는 실질적인 금융이나 재정과 관련된 데이터는 없습니다. 이 부분은 가정에 근거한 예측입니다. 자신의 투자금액과 향후 자금 조달 계획, 미래의 예상 수입과 지출, 추정 대차대조표, 현금 흐름, 손익계산서 등으로 사업운영에 필요한 투자금액이나 대출금액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업계획서 종류
단기계획 | 일반적으로 1개 사업년도 이하의 계획 |
중장기계획 | 단기 이외의 기간(3년, 5년, 10년) |
종합계획 | 이익계획, 사업계획, 전시계획 |
부문계획 | 경영부문별 기능계획(생산, 판매계획 등) |
구조계획 | 라인신설, 신제품개발, 경영혁신계획 등 |
업무계획 | 구조계획의 집행측면 실시계획 |
창업사업화 지원사업 표준사업계획서 양식 안내
중소벤처기업부(창업진흥원)에서는 정부 창업사업화 지원사업에 신청하는 (예비)창업자가 매번 다른 양식의 사업계획서를 다시 작성해야하는 불편을 해소하고자 '창업사업화 표준사업계획서 양식'을 첨부와 같이 마련하였습니다.